아트, 미술관정보

미술전시소개

HappyDraw's 유튜브
미술전시 소개
counter

10

2016-Feb

[미술감상문]Kiss 그리고 사랑(정유나)

작성자: 아트114 IP ADRESS: *.153.152.178 조회 수: 703


Kiss 그리고 사랑



정유나 학생의 미술감상문





1.jpg

<키아의 키스시리즈>


내가 가장 인상깊었던 전시는 산드로 키아의  ‘아방가르드를 넘어서 키아, 환상과 신화’ 展입니다. 그 이유는 평소 회화에 관심이 있던 저에게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을 거부한 '트랜스 아방가르드'라는 미술사조가 크게 와 닿았고, 그 대표적인 작가로 산도로 키아의  특유색감과 작품표현 방식이 제 눈길을 사로잡았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크게 감동한 작품은 키아의 ‘키스 시리즈’입니다. 키스 시리즈 작품들은 제목을 'Kiss-1,2,3....'이런식으로 제목을 붙였기에, 저 나름대로 특별한 제목을 붙여보고 내 생각과 경험에 빗대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해 보았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입니다.



먼저, 키아는 왜 키스 시리즈를 그리게 되었을까요? 여러분은 '키스'하면 어떤 느낌을 받나요? 아마 각자 다르겠지만 한가지 확실한 건 누구나 잊을 수 없을 만큼의 강한 기억을 남긴다는 점과 키스의 느낌이 달콤하고 사람의 감각을 깨울 수 있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키아가 강조했던 자신의 작품을 각자의 방식대로 ‘느끼는 것’ 에 가장 적합한 컨셉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과 더불어 이 시리즈를 그리면서 키아가 경험했고 느꼈던 키스로부터 작품들이 탄생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키스에 대한 종류와 받는 느낌도 제각각 다르기에 시리즈로 그린 것 같기도 합니다.



2.jpg

누구나 한번쯤은 살면서 애인을 사귀게 되고 연애를 하면서 ‘키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첫 키스는 안좋은 기억이 많다고 하는데, 글쎄 저는 떨리고 심장이 터질듯한 느낌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이 작품은 ‘첫 키스’라는 제목을 붙여 보았고, 풋풋하고 순수했던 이미지가 떠올라 이 작품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이 작품에서 제가 느낀 점은 서로를 향한 애정 어린 눈빛, 좀 더 상대를 가까이 느끼려 하는 행동, 하지만 서툴고 조심스러운 동작 등이 보였습니다.

생각해보면 그 때가 가장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했고 전부였던, 그래서 다시 돌아올 수 없기에 더 아름다운 추억이 있었다고 생각해 봅니다.

 ‘키스’ 하면 떠오르는 가장 전형적인 이미지 같습니다.




3.jpg

두 번째 작품을 보았을 때 딱 떠오르는게 어렸을 때 엄마랑 같이 드라마를 보다가 남녀 주인공이 진한 키스를 시작하면 엄마가 제 눈을 가리려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보면 그냥 아, 키스하는구나~  하지만 당시 어렸던 제가 봤을 땐 너무 야했고 부끄러웠기에 이 작품을 보면서 남녀 간의 스킨쉽, 특히 ‘행위’에 초점을 둔 작품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에겐 다른 작품들 보다 좀 더 격렬하고 격정적인 특히 여자가 더 적극적이고 오히려 남자가 순종?적인 느낌이 들어 배경이 좀 더 진한 빨강이었다면 조금 더 선정적인 이미지가 될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과 키아가 수위조절을 잘하는 구나~ 이런 생각마저 들게 한 작품 이었습니다. 열정적이고, 진한 그래서 제목은 ‘Deep’ 이라고 지어 보았습니다.




4.jpg

이 작품을 본 관객이 키아에게 분명 제목은 '키스'인데 왜 키스를 하고 있지 않냐는 질문을 던지면 키아는 어떤 대답을 할까요? 제가 키아라면 “음, 나는 격정적인 키스도 좋지만 단지 행위만이 아닌 ‘키스’ 라는 단어의 뜻을 좀 더 확장하고 서로를 사랑하는 분위기를 아름답고 자유롭게 풀고 싶었을 뿐” 이라고 대답했을 것 같습니다. 너무나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 그리고 서로에 대한 깊은 신뢰가 느껴지는 이 작품은 마치 오래된 연인을 연상시킵니다. 이 작품을 보고 “서로 많이 사랑하면 닮는다더니.” 뭔가 남녀 주인공이 많이 닮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것을 키아가 의도한 것 인지는 모르겠으나 적어도 5년이 지난 커플 같다는 느낌을 받은 작품이기에 제목을 ‘오래된 연인’ 이라고 지어 보았습니다.




5.jpg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이 작품은 보자마자 저의 부모님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에 작품들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왜 키스인가?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제목과 어울리지 않나하는 생각입니다. 육체적 교감이 아닌 정신적인 교감의 표현으로 가장 연륜이 묻어나는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과 동시에 키스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입니다. (그래서 배경도 초록색인가?)

이 작품을 보며 키아라는 작가는 연애 좀 많이 해보신 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목을 연륜으로 하려다가 저런게 바로 진정한 사랑이 아닐까 하는 마음에 ‘사랑’ 이라고 제목을 붙여 보았습니다.  전시회 끝나고 스토어를 들려 돈은 없지만 뭔가 추억거리를 가지고 싶어 트릭카드 한 장을 샀습니다.


6.jpg


 
키아의 키스 시리즈는 작품이 7개가 있지만 제게 가장 인상 깊었던 4작품을 선정해 나름의 해석과 감상으로 풀어 보았습니다. 키아가 한국에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지만 언젠가 다시 한국에서 전시회를 연다면 다시 한번 꼭 가보고 싶다는 바람과 다음엔 꼭 남자친구와 같이 이 작품 시리즈를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듭니다. 부모님께 티켓을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미술감상 수업을 통해 키아 말고도 다른 거장들을 많이 만나게 되어 좋았고 의미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정유나 학생의 미술감상문




  1. [2015/01/12] [아동미술지도사프로그램]여러가지 꽃 만들기 by 아트114 (2540)
  2. [2014/12/18] [만들기방학숙제]페트병으로 만든 저금통 by 아트114 (2122)
  3. [2014/12/18] [만들기방학숙제]우유곽으로 만든 집 by 아트114 (1807)
  4. [2014/09/02] 색종이접기로 꾸미기 by 아트114 (924)
  5. [2014/08/12] 동물 믹스&매치(동물 합성하기/혼합기법) by 아트114 (598)

Facebook 댓글 

List of Articles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